객체지향은 인간 지향이다.

개요

  • 객제 지향은 인간의 직관과 생활을 반영한 개발 방식

프로그래밍 언어의 발전 & 인간

  • 기계어 어셈블리어 → C → C++ → 자바 같이 점점 더 인간 친화적으로 변화해옴
  • 포인터의 개념은 인간이 이해하기 어려웠음
  • 이로 인하여 객체지향적 접근 방식이 탄생하였습니다

객체 지향의 본질

  • 현실 세계의 반영임
  • 객체 지향 개념은 현실 세계의 사물, 객체 에 기반합니다.

함수와 차이점

  • 구조적 프로그래밍의 핵심은 함수
  • 함수는 코드를 논리적 단위로 분할하는 역할을 수행함
  • BUT
  • 객체지향에서는 현실 세계의 사물 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하는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

객체와 클래스?

  • 객체
    •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의미함.
    • 각각 사물은 고유하고 속성행위 를 가지고 있음.
  • 클래스
    • 객체를 분류하는 방법
    • 박상준, 김상준, 전상준이라는 이름은 가진 사람은 모두 사람 이라는 개념으로 분류됨.
    • 개념 은 클래스라고 할 수 있음.

속성과 행위?

  • 속성
    • 객체의 특징을 나타냅니다.
    • 사람의 나이, 몸무게, 키 등을 속성으로 볼 수 있음.
  • 행위
    •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이나 기능
    • 사람이라면 먹다, 자다, 울다 등의 행위가 될 수 있음.

인간의 인지와 객체지향의 인지

  • 과거에서는 속성과 메서드를 따로 두었지만,
  • 객체지향에서는 속성과 메서드를 하나의 객체로 묶어서 프로그래밍함
  • 프로그래밍 방식이 인간의 인지와 비슷해짐

Uploaded by N2T