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객사오] 클래스와 타입

1. 클래스와 타입의 구분

1.1. 타입과 클래스의 차이

  • 타입
    • 객체를 분류하기 위해 사용하는 개념으로, 객체가 수행하는 행동을 기준으로 합니다.
  • 클래스
    • 타입을 구현할 수 있는 구현 메커니즘이며, 정적인 모델로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제공됩니다.

1.2. 클래스와 타입의 혼동

  • 대부분의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는 클래스를 기반으로 하므로, 클래스와 타입을 동일한 것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    클래스와 타입은 다른 개념입니다!

  • 이러한 혼동은 설계를 덜 유연하게 만들 수 있으며, 오해와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.

2. 중요성

2.1. 객체지향의 중심

  • 객체지향에서 중요한 것은 동적으로 변하는 객체의 '상태'와 상태를 변경하는 '행위'입니다.
  • 클래스는 단순히 타입을 구현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이며, 재사용이나 다른 용도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.

2.2. 설계의 유연성

  • 클래스와 타입을 정확히 구분하는 것은 설계를 유연하게 유지하는 기반을 마련합니다.

3. 결론

  • 클래스와 타입은 동일한 개념이 아닙니다.
  • 타입은 객체의 분류와 행동을 기준으로 하며, 클래스는 이를 구현하는 구현 메커니즘입니다.
  • 클래스와 타입을 정확히 이해하고 구분하는 것은 효과적인 객체지향 설계의 핵심입니다.
class Car {
    String brand;
    int speed;

    void accelerate() {
        speed += 10;
    }
}
  • 위는 클래스의 개념이며 단순한 설계도
  • 타입을 구현할 수 있는 구현 메커니즘의 일종입니다.
  • 정적인 모델!
Car myCar = new Car(); // 'Car'는 타입이며, 'myCar'는 Car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하는 변수입니다.
  • 위의 Car 는 타입으로서, 데이터의 형식입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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