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6단원]디자인 패턴 - 개요

요리와 OOP

  1. 요리
    • 프로그래밍
  1. 요리도구
    • 객체 지향의 4대 원칙(캡! 상추다)
  1. 요리도구 사용법
    • 설계 원칙 ( SOLID )
  1. 레시피
    • 디자인 패턴

디자인 패턴의 중요성

  • 프로그래밍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베스트 프랙티스
  • 객체 지향의 특성과 설계 원칙 기반 → 다양한 개발 문제 효과적으로 해결가능

스프링과 디자인 패턴

  • 객체 지향의 원칙 극대화한 프레임워크
  • 스프링에도 디자인패턴이 녹아들어가 있음.

디자인 패턴 구현 방식

3가지 특성을 주로 이용함

  1. 상속 ( extends )
  1. 인터페이스 ( interface / implements )
  1. 합성 ( 객체를 속성으로 사용 )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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